본문 바로가기

재무제표보는법

[주식쟁이의 재무제표 공부] 연결재무제표 보는법, 이익의 함정을 피해라

반응형
우리가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공부하는 이유는 기업이 얼마나 안정성이 있는지, 얼만큼의 돈을 벌어들이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회사의 이익이나 안정성을 검토할 줄 알아야, 손실을 피하고 제대로 된 주식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들어가기 전 문제를 하나 내겠습니다. 
A라는 회사는 운동화를 만들어 파는 회사인데, A라는 회사는 B라는 회사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B회사는 구두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렇다면 A라는 회사의 이익은 운동화를 팔아서 낸 이익이 전체이익이 될까요? 아니면 B가 구두를 팔아서 낸 이익도 함께 포함시켜야할까요?
 

 

 

정답은 A,B회사의 이익을 모두 고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지배구조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한 회사가 다른 여러개의 회사를 소유함으로써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타난 것이 연결재무제표와 별도/개별재무제표인데요.
 
연결재무제표란,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 해당하는 기업하나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소유하고 있는 계열사 등을 포함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한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개별재무제표란, 해당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만을 작성하면 이를 별도재무제표라고 합니다. 
 
연결재무제표의 대상 : 지배기업, 종속기업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모회사' 혹은 지배기업이라고 하고, 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기업을 자회사 혹은 종속기업이라고 합니다. 
어떤회사가 다른 회사를 지배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지분이 50%초과인 경우 지배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한 회사에 '연결된' 즉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목록은 전자공시에서 감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하실 때, 이익이 뻥튀기 된 건 아닌지 꼼꼼히 살펴보셔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연결재무제표의 함정, 이익 뻥튀기를 조심해야한다 (1)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은 꽤나 어렵지만 이익 뻥튀기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보는 법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만약 A라는 회사가 B회사의 지분을 70%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회사의 이익은 50억이고, B회사의 이익은 100억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럼 지배하고 있는 회사의 이익까지 포함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연결재무제표'는 A회사의 이익을 얼마로 기억해야할까요?
A회사는 B회사의 70%만 소유하고 있으므로 100억의 70%인 70억만 A회사의 이익으로 기록되고, 원래 A회사의 이익인 50억을 더해 총 120억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연결재무제표에서는 B회사의 이익 중 100% 모두를 합쳐 계산합니다. 즉 지분을 얼마나 가지고 있든지 관계없이 전부 다 합쳐 계산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

 

실제 연결재무제표

 

이렇게 되면 주주들이 얼마나의 이익을 가져가야하는지 혼선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지배주주순이익'과 '비지배주주순이익'이라는 용어를 통해 당기순이익을 구별합니다.
'지배주주순이익'은 원래 A회사의 이익과 B회사의 70%를 포함한 금액이고, '비지배주주순이익'은 A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B회사의 30%에 해당하는 이익인 것입니다. 
 
연결재무제표의 함정, 이익 뻥튀기를 조심해야한다 (2)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하더라도, '지배주주순이익'을 통해 A회사의 진짜 이익을 알 수 있으니 함정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연결재무제표의 함정은 또 있습니다. 바로 '지분율 50% 초과' 조건 인데요.
 
앞선 예에서, A회사가 정확히 B회사의 50%만 소유하고 있었다면 A회사의 이익은 B회사의 이익을 포함하지 않은 50억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A회사가 B회사의 지분을 아주 조금 올리게되면, B회사의 이익 중 50% 정도를 A회사의 이익인 '지배주주순이익'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이 경우 A회사는 달라진 것이 없는데 B회사의 당기순이익 중 50%를 가져옴에따라 지배주주순이익이 100억이 됩니다. 즉, 변화는 없는데 이익이 2배가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를 피하기 위해 연결재무제표의 주석에 해당하는 부분에 '연결범위의 변동'을 명시합니다. 
지분에 변동이 생겨 회사에 연결된 다른 회사들의 목록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 위와 같이 뻥튀기가 될 수 있으므로 유심히 살펴보셔야합니다. 
 
오늘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연결재무제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결재무제표를 보실 때에는 당기순이익이 아닌 '지배주주순이익'을 확인하셔야하는 것을 명심하시고, 연결범위의 변동이 있는지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